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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Day ....Epilogue/Life

백승관 개인전

paek,seung-kwan 2014. 9. 18. 21:08

 

 

 

 

 

Drought still-life

마르는 정물

 

2014.10.1(수)~ 10.7(화)

초대일시 2014.10,1(수) PM 5시

서울 종로구 와룡동 68     갤러리"일호"

 

언어적 기호를 통한 본질- 그 은유적 형식의 채화

한포기, 해바라기 등의 자연물과 행위의 흔적으로 추상화된 획, 의미적 기호들이 조합되어 있는 그의 근작들은 흡사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다나이데스(Danaides)의 통'처럼 아무리 부어도 끝내 들어차지 않는 무엇에 관한 역설을 담은 듯, 현실을 바탕으로 하는 여러 익숙한 것들의 함축이 되레 리얼하게 다가온다는 사실이다.

그 지층엔 단순한 표현 이상의 시공의 제약을 벗어난 존재에 대한 의문과 이를 극복하려는 주관적 의지, 우주(宇宙) 만유(萬有)가 서로 인연(因緣)이라는 의식이 자아를 위시한 스펙트럼(spectrum)으로 훨씬 더 진하게 분포되어 있음을 인지케 한다. 특히 객체별 받아들임이야 어떻든 그가 만들어낸 화면엔 조형적, 미적, 철학적 알레고리(allegory)를 완성시키는 이미지들과 그 이미지를 기반으로 하는 작가 내면의 심상의 언어들이 빼곡히 분포되어 있고, 자신을 기준으로 한 인간에 대한 시선과 현대문명에 대한 포괄적 관심, 그리고 현실을 바탕으로 한 즉시적 현상들과 기억의 회로가 그리드(grid)처럼 직조되어 있음을 읽을 수 있도록 한다. 이와 같은 단상(單像)들은 1990년대 이후 백승관 작품들이 지녀온 불변적 특징이랄 수 있다.

여기에 백승관의 근래 작업은 기본적으로 석판화라는 매개적 특성을 뛰어난 역량으로 활용해 자신이 지정한 지점을 보다 사유적인 방식 아래 전개시키고 있음을 목도(目睹)하게 한다. 회화영역의 폭을 마음껏 확장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나름의 복잡함을 숙명처럼 받아들인 석판을 통해 자신만의 새로운 예술적 프로세스를 만들어 간다. 회화적 역량을 판 속에 덤덤하게 담아 놓는 게 쉽지 않음에도 그는 그것을 독자적으로 이뤄내고 있고, 현대회화와 판화가 만나는 또 하나의 작은 접점(接點)에서 그 흐름과 완성을 이입시켜 놓고 있다는 평가는 그런 이유를 가능하게 한다.

                                                                                                                    - 11회 개인전 서문 中 홍경한 ( 경향 아티클 편집장)

 

 

 Drought  stilllife                                                                                                                Lithography                 70x45cm     2014

 

 

                              Drought  stilllife                                                   Lithography                       70x45cm     2014

 

 

                                         Drought  stilllife                                                   Lithography     60x45cm     2014

 

                     Drought  stilllife                                                   Lithography                                      70x45cm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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