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ttp://www.100printer.com  

 

 Silk Screen

 

 

 

 

 

누구보다 예술의 커뮤니케이션을 강조했던 엔디워홀,리히텐슈타인이 지금의 상황을 알면 무덤에서 통탄해 할 일이다.

알 수 없는 보관소에서 감금된 채 소통하지 못하는 그의 팝아트는 더이상 살아있는 것이 아니다.

미술관이 소장품을 개인에게 팔아서 대중들이 더이상 접근하지 못하게 되는 것을 비접근화(Deaccessioning)라고 한다.

 1990년 구겐하임 미술관이 칸딘스키, 샤갈, 모딜리아니 작품을 소더비 경매장에서 470만불에 팔았다.

이 돈으로 새로운 작품과 미술관 확장에 쓰기는 했지만 이 작품들은 더이상 전시로 대중들을 만나기 어렵게 되었다.

“행복한 눈물”은 몇년만에 한정된 사람들에게 공개되었다.

 

만일 비자금으로 구입하는 비리가 있었다면 대중들을 떳떳하게 만날 수 없을 것이다.

 이러한 작품이 국내에 있는 것만으로 기뻐할 일이 아니다. 대중과 만나지 못하는 팝아트는 더이상 팝아트가 아닌 금전가치만 있는 주식이나 다름없다.

 굳이 내가 말할바는 아니지만 작금의 작가들이 이러한 말도 안되는 팝아트의 상술에 빠져 거금의 돈에 철저하게 이용당하는 기분이 .....

  타피에스..설치.. 비디오 .. 최근 엔 미디어랍시고 대기업에서 앞장서 세미나니 런칭이니 막대한돈을 투자,젊고 유능한? 그야마로 소질있고 장래가 촉망되는

 작가들을 섭외 자기회사, 대형화랑, 갤러리,이미지 홍보만 하고 버린.... 개내들 이제 뭐한데 페인팅 ?

 윰, 균이 , 용이선생, Leem 모선생 , 하선생, 김,최, 이,.....랭이는 몸으로 .  개신변잡담하며 젬마는 책읽어 주고.CF찍고  ...창작하고는 상관없는 일을하면서 .(.넓은의미에선 뭐 예술일수도..)

 왜 시도때도없이 예술을 주제로 예술을 애기하며 예술가의 고독을 감히애기하고.. 예술가들의 대표,대변인.또는 트랜드인 마냥  그렇게 호도 해버리며 많은 예술인들의  정열과 열정에 물을 끼얹져 버리는건지. 진정 예술가들은 외롭지않아..이러한 좃같은 굴레의 너울이 역겹고 힘들뿐 ....

  그림을 하면서 고독은 무슨..고독 .그건 어마어마한 사치지랄 하는거고 ....은박지그림을 그린 이중섭이 우리시대에도 도처에있다는걸알아야 저렇게   나와서 말 함부로 못할것....

 

 

'이루지못한 사랑... > 백승관의 슬픈사랑들 그 독백...'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승현 선생님..  (0) 2008.06.18
작 업..  (0) 2008.06.08
...  (0) 2008.05.10
석판  (0) 2007.02.20
곳....  (0) 2007.02.06